온라인 결제 시 카드매출 영수증과 실물카드 번호가 다릅니다

온라인에서 결제하고 카드영수증을 발급받아야할 일이 있어서 카드영수증을 발급받아보니까 카드 매출 전표에 찍힌 번호와 실물카드 번호가 다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상입니다.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카드매출전표(카드영수증)와 실물카드 번호가 다른 이유

온라인 결제(ISP)는 중간에 특정 업체 - 예를 들어 KG이니시스 같은 업체가 결제를 대행하게 됩니다. 간편결제나 앱카드 등으로 결제를 했을 때도 실제와는 다른 카드번호가 쓰이는데요. 삼성카드, BC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이것 때문에 문의를 많이 하시더라구요. 저도 잘 몰랐는데요. 이유는 보안을 위해서 가상번호를 발급하기 때문입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비슷한 경우들이 있으셨을거예요. 카드영수증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죠. 소득공제를 해야한다거나 할 때 영수증을 첨부해야하는데 내 카드와 번호가 다르면 문제가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될 수도 있는데요. 카드영수증에 표기된 가상번호는 다른 별도의 확인 절차없이 본인이 사용한 것으로 처리되어 소득공제 적용도 문제없이 처리됩니다. 증빙을 위해 실물카드 번호 기재된 영수증이 필요하면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인쇄를 하거나 해당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부가세 신고 때 카드사용내역 때문에 고민이 되실 수도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부사세신고 방법이나 기관에 상관 없이 실물카드 번호와 가상번호는 동일하게 취급된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아래는 KG 이니시스에서 답변을 캡처한 화면입니다.

 

삼성페이 관련해서 삼성 상담원분께서 답변하신 내용도 위와 같이 문제 없다는 것을 확인 가능하니 온라인결제, 간편결제(삼성페이 포함), 앱결제 등에서 결제하면 영수증 번호와 카드번호가 다를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시고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오히려 실물카드 번호와 동일한 번호를 카드전표에 마구 노출해서 한때 문제가 되었던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 상에서 카드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가상의 번호를 발급하는 것을 오랫동안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사용해왔네요. 상담원께 문의를 드렸는데 오히려 불편을 드릴 셈이 되었네요. 

답변을 받으면 감사인사를 전해야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셨던 부분이면 참고가 되셨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