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개방증 증상 원인과 효과 있다는 치료방법

이관개방증이라는 병을 알고 계신가요? 가수 아이유님이 앓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관개방증을 찾아보셨을 거예요. 귀가 먹먹해지고 자기 숨소리가 들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이관개방증인데요. 아이유님은 공연 리허설을 하면서 이관개방증이 시작되는 바람에 "지옥같은 하루를 보냈다"고 하여 팬들이 안타까운 마음을 더했습니다. 저희 가족이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어서 이에 대해 정보를 모으고 있는 중이고, 병원에서 진료받은 결과도 공유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병원에선 치료법이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알려진 몇가지 치료 방법들이 있어서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그중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도 있어서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이관개방증 자가치료법 알아보기 / 센스프레스

 

이관개방증 증상과 원인

이관개방증이 있으면 자기 숨소리, 혈액흐르는 소리, 침삼키는 소리가 들리고 귀가 웅웅 울리면서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건 한 부분에 불과하구요. 귀의 이압이 높아져 먹먹하고 답답한 증상, 눈까지 압이 차는 듯한 증상도 호소합니다. 

그런데 대체 이관이 뭘까요? 

이관은 유스타키오관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평소에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 하품을 하거나 침을 삼킬 때 잠깐 열렸다가 닫힌다고 해요.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비행기를 탔을 때 침을 삼키면 귀가 먹먹했던 것이 풀리는 것도 이관의 역할입니다. 고막의 안과 밖의 기압차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계속 열려 있는 거예요. 우리의 귀가 얼굴 안쪽까지 통로가 이어지고 거의 볼 즈음이 중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유스타키오관 즉 이관을 통해서 코까지 연결되어 있어요. 코를 세척하다가 코를 통해서 중이로 물이 들어가기도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이관개방증이 생기는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체중감소나 호르몬의 영향이 있다고는 해요. 저희 가족도 체중이 많이 빠질 때 증상이 더 나타난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심하게 한 경우 이관개방증이 생겨서 고생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그정도고 체중이 빠진 것이 아니라서 좀 다른 것 같아요. 식사를 제 때 못해도 이관개방증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핵이나 암 때문에 이관개방증이 생기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이관개방증 치료방법

이관개방증은 우선 병원에선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병원이 그렇게 얘기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몇가지 치료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병원에선 카테터라는 것을 이관에 넣어서 이관을 막아주는 시술을 하는 것 같아요. 심한 경우, 증상이 오래된 경우에 하는데 재발이 잘되고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 같지는 않아요. 그래서 대부분은 스테로이드를 처방해주거나 그냥 방치를 하는 것 같습니다. 또 한의원에서 침을 맞으면 일시적 혹은 다소간의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답니다. 침으로 이관과 관련된 근육을 자극해주면 이관이 좀 닫히기도 하는 것 같아요. 한약으로도 증상을 개선했다는 분들도 간혹 있는데 장기 복용하면서 저절로 나은 것인지 한약 때문에 나은 것인지 명확하지가 않더라구요.

 

그렇지만 일부 병원에서 치료방법으로 쓰기도 하면서 이관개방증 환우들간에 전해지는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으로도 치료 방법을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 체중늘리기

이관개방증은 다이어트로 체중이 감소하면서 지방이 재배치되는 과정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중을 늘려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고 실제로 다이어트를 중단하고 몇주에서 몇개월 후에 이관개방증이 사라지는 분들도 많습니다. 만약에 다이어트 때문에 증상이 발생한 분들은 다이어트가 본인에게 무리한 것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할 거예요.

 

2. 식염수로 코세척하기

코를 세척하면 이관개방증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저희 가족에게 권하려는 방법은 바로 코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사실상은 코를 세척하는 것처럼 하면서 이관을 식염수로 막아주는 것이기도 한데요. 코세척만으로 증상이 완화된다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우선은 식염수를 활용한 코세척을 하려고 해요. 이 방법의 원리는 계속 열려 있는 이관을 적셔주어서 이관이 다소 활동성이 생겨 조금 닫히는 효과가 있거나, 이관에 약간의 식염수를 흘려 넣어 줌으로써 이관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10분정도 짧은시간만 효과가 있다고도 하는데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는 분들은 이 짧은 시간도 중요하고 반복해서 하다보면 이관개방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는 저희 가족은 현재 양쪽 귀가 모두 문제가 있는데요. 식염수로 코세척하는 치료 방법은 한쪽씩 하면 됩니다. 우선은 혹시라도 중이염에 걸릴 수 있으니 먼저 코를 세척하고 나서 시도하면 되는데요. 식염수를 살짝 흘려 넣고자 하는 이관쪽 얼굴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고개를 돌려서 코로 식염수를 흘려 넣는 거예요. 이건 해보면서 본인이 이관에 식염수가 살짝 들어가게 하는 것을 해봐야만 알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일단 코 세척부터 하면서 하나씩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3. 껌씹기

의외로 껌씹기를 이관개방증 치료 방법으로 알려주는 병원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가능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관과 관련 있는 근육이 입천정까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저작작용을 계속하면 이관에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껌을 계속 씹으면 이관이 닫힐 수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이걸로 만성적인 이관개방증을 앓고 계신분이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관과 이관 근육 /센스프레스

 

 

마치며,

이관개방증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병원에서 시술하는 방법도 있다고는 하지만 이관개방증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치료법이 없다고 하는 것이 병원들에서 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자가치료를 시도하거나 한방의 도움을 받으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다행히 위에 말씀드린 방법들은 실제로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 것들이라고 알려진 것이니 혹시라도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식염수요법을 해보려고 합니다. 효과가 있는지 후기를 추가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