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등록 온라인 쇼핑몰 내 상품이 잘 안팔리는 이유(9개월 경험)
- 쇼핑몰운영
- 2022. 6. 14.
대량 등록한 위탁 판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데, 내 상품만 안팔리는 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한번쯤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대량 등록 위탁판매자입니다. 당연히 잘 안팔립니다. 혹시 오너클랜, 도매매 등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정말 일부분의 판매자가 아니면 사업자 1개로 월매출 500만원도 안되실 거예요. 마진율 최대로 해봤자 15%. 마켓수수료 쿠팡이라면 대부분 10~15% 정도 잡으시겠죠. 그럼 많게는 30% 정도 도매처 상품가격보다 높게 판매하게 됩니다. 물론 최저가가 잘 팔리지만 최저가여야만 팔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내상품만 안팔릴까요?
유튜브를 보고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한 대부분의 위탁판매자들은 안팔립니다.
동일한 상품명 비슷비슷한 가격 무엇보다도 워낙 많은 사람들이 위탁판매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하루에도 최소 수십에서 수백명이 나랑 동일한 가격의 동일한 상품명의 제품을 올립니다. 유튜브에서 끊임없이 상품명 가공하라고 해도 가공도 안하고 그대로 올립니다. 왜 가공을 안하냐면 가공해도 안팔리니까. 그리고 그시간에 하나라도 더 올리고 싶으니까. 하지만 최근 1년 정도 내에 대량 등록 위탁 판매를 시작하신 분들은 그 전에 시작한 분들과 게임이 안됩니다. 이전에 시작한 분들은 마켓에 등록가능한 상품 갯수도 훨씬 많았고 상대적으로 경쟁도 적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많이 긁어서 올리면 우후죽순 상품이 팔리고 그덕에 마켓지수도 높고 노출도 더 잘 되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하신 분들은 거의 절대 안팔립니다.
일단 상품 노출이 안됩니다. 똑같은 제품을 먼저 운좋게 몇점 팔아서 상위노출이 되더라도 곧 내려갑니다. 같은 상품을 신규 버프 받아서 파는 사람이 끊임 없이 등장하거든요. 그리고 더 좋은 가격과 상품 가공까지 하는 여유있는(?) 분들이 계속 지켜보며 앞서나가기 시작합니다. 그럼 운좋게 팔리던 상품마저 곧 안팔리고 나머지 대량 등독한 상품들은 무슨 악성재고처럼 마켓을 차지하고 있을 뿐입니다. 어쩌다 주문이 들어와서 도매처에 확인해보면 아니나 다를까 품절이죠. 품절인데 관리 안해서 노출이 된 것이고 그래서 팔린 것이죠.
그럼 광고라도 해야할까?
광고해도 노출 제대로 안됩니다. 광고로 효과를 얻으려면 손해를 감수하고 꾸준히 광고를 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대량 등록이다보니 어떤 상품을 광고해야할지도 잘 모르죠. 광고대행 업체에서 몇몇 상품을 찍어서 대행해주기도 하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민군님이 광고 잘 안된다는 얘기를 그전부터 했던 것입니다. 위탁으로는 내가 잘 가공해서 결과가 나오는 상품이 아니면 광고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정직하게 적당히 가공해서 올린 상품들도 안팔린다.
유튜브에서 알려주는 대로 정직하게 상품명 가공하고 이미지도 바꿨는데도 잘 안팔린다면 몇개쯤 가공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제 경우 수십개 가공해도 안팔리더군요. 그럼 수백개 가공했어야한다는 얘깁니다. 그래야 반응이 오기 시작하는 것이고, 몇개 했는데 잘 팔린다는 분들은 극히 일부분이고 운이 좋았거나 다른 수가 있는 거에요. 그냥 정직하게 가공만 해서 팔리길 기대하면 안됩니다. 웬만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꽤 잘 파는 판매자분들을 보니 박스만 보내기도 많이 하셨고 가송장도 많이 해서 마켓지수도 끌어올려 놓은 것이더군요. 상품가공을 하면 팔린다는 것은 맞습니다만 꾸준히 잘 많이 팔리느냐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팔리기 시작하면 광고도 하고 단가도 좋게 받아오기 위해 노력해야하고 품앗이해서 상품판매지수도 올려놓는 등 갖은 수를 써서 상위 노출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그런 과정이 없으면 정말 운이 좋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광고도 안하고 꼼수를 안부려도 팔리는 사람이 있다?
이런 분들은 도매처 직원분들, 해당 도매처의 강사분들이거나 그분들의 지인입니다. 이분들은 어떤 상품이 팔리는지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가격을 어떻게 후려치든 어떻게 가공하든 뭘 광고하든 방법이 다 있죠. 광고를 안해도 아무것도 모르는 판매자에 비해서 잘 팔리는 상품리스트를 수백에서 수십만개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게임이 안됩니다. 그런 상품을 부지런히 관리해주면 상품은 팔리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런 상품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지런해야한다.
상품가공은 무조건 해야합니다. 상품가공 안해도 팔리긴 하지만 절대 많이 오래 팔리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가공 안할 거면 사업자를 여러개 가지고 처음부터 물량 공략을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엄청난 노동력을 갈아넣어야 합니다. 어쩌다 한두명 잘되는 사람이 나오는 것 말고 이제는 대부분 잘 안된다고 보시고 철저히 가공하고 많은 시간을 들이고 갖가지 꼼수를 다 써야 합니다. 정직하게 하려면 그냥 부업으로 조금씩 몇십만원 수익 기대하는 수준으로 하는 것이지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업으로 삼으시려면 99%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아무런 노하우도 없이(?)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방법을 전혀 모르면, 컴퓨터를 잘 모르면 시작하기 어렵습니다. 상품을 보는 눈이 있어야하지만 없으니 대량 등록을 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대부분 비슷비슷한 상품들을 올리고 좋은 상품 이름 있는 상품 올리는 것은 안팔린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남들과 좀 다른 상품 새로운 것을 빨리 판매하기 위해 준비하고 잘 가공하고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하고 또 하고 또하고 하면서 다야한 꼼수들을 가리지 말고 해야 판매가 됩니다. 그냥도 판매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먹고살만큼 팔아야한다면 반드시 꼼수들을 부려서 상위노출되는 판매처로 만들어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1년이 되어도 그자리 그대로일 거예요. 절대 시장에서 정직하게 열심히만 해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지쳐서 열심히도 하기 힘들어져요. 결과를 내야 열심히할 수 있게 되거든요. 온라인 쇼핑몰 시작하는 분들, 이제 2-3개월 됐는데 결과 안나오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쇼핑몰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안심번호 실번호 (실제전화번호) 확인하기 (전화 없이도 윙에서 가능) (0) | 2022.07.01 |
---|---|
쇼핑몰 운영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0) | 2022.06.29 |
통신판매업 신고증 조회는 어떻게 어디서 할 수 있을까 (0) | 2022.03.11 |
집에서 온라인으로 추가 사업자등록하기 - 홈택스 (0) | 2022.03.09 |
1금융권 자영업자 신용대출 알아보기 / 우리은행 개인사업자대출편 (0) | 2022.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