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스튜디오코드로 파이썬 시작하기 (2)

오늘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로 파이썬 프로그램의 기초를 다지는 두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파이썬에서 몇가지 맛보기를 해봤어요.

 

2020/08/22 - [IT/파이썬] - 파이썬 기초 3 : 파이썬 설치하기

2020/08/26 - [IT/파이썬] - 파이썬으로 계산해보기

2020/08/27 - [IT/파이썬] - 파이썬으로 계산(2) : 함수로 계산해보기

2020/08/28 - [IT/파이썬] - 비주얼스튜디오코드로 파이썬 시작하기 (1)

 

비주얼스튜디오코드로 파이썬 시작하기 (1)

지난번까지 파이썬으로 정수계산을 해보고 함수라는 것도 잠깐이나마 맛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제 Visual Studio Code(VSC)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를 이용해서 파이썬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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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25 - [IT/파이썬] - 파이썬 에디터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사용하기

 

계산을 하거나 참 거짓도 확인해봤었죠. 괄호를 이용해서 우선순위 계산도 해봤습니다. 이전 시간 포스팅을 참고로 보시면 될 것 같구요. 이러한 연산을 변수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것을 복습삼아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시간에 해봤던 practice.py파일을 그대로 이용했는데요. 지난시간에 했던 부분은 # 으로 주석처리를 했습니다. 주석처리를 하면 실제로 실행되지 않는 개발자만 확인하는 부분이 되죠?  VSC에서 주석처리를 한꺼번에 쉽게 하는 방법은 주석으로 처리할 부분을 블럭으로 잡고 "ctrl+/(맥 : command+/)"를 하면 해당부분에 모두 #이 들어가면서 일괄 주석처리가 됩니다. 주석을 풀 때는 똑같이 해당부분을 블럭으로 잡고 역시 ctrl+/(맥 : command+/)를 해주면 됩니다. 


number라는 변수를 만들기로 합니다. number = ((4+6)*2)를 변수로 만들고 print(number)를 하면 그 위에 있는 직접 연산을 넣은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그 아래로 number = number + 2 하고나서 print(number)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20에 2를 더한 결과가 나타나게 되겠죠? 

number = number + 2는 좀 더 간단하게 number += 2 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위쪽에 변수들이 있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값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래 결과를 보시면 이해되실 거예요. 

 

 

+= 대신 다른 연산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곱하기도 위와 같이 *=을 추가해서 넣었고 결과는 위와 같이 바로 위에 있는 결과 값에 곱하기 2한 결과로 48이 출력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 -= 등도 모두 가능합니다. 직접 작성해보시고 결과물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함수이야기를 하면서 숫자함수를 몇가지 이야기했었습니다. abs()는 절대값으로 표현해주는 함수였죠. 가령 print(abs(-5))하면 -5를 출력하는 대신 절대 값인 5를 출력해줍니다. 그리고 제곱은 **와 같이 곱하기 기호를 두개 연속해서 써주는데요 이렇게 하는 대신 pow() 함수를 사용해서 print(pow(4, 2)) 와 같이 하면 4*4와 같이 거듭제곱을 해줍니다. 

 

max는 최대 값, min은 최소값, round는 반올림입니다. 그런데 내림과 올림은 파이썬 기본 숫자 함수가 아니고 파이썬 math 모듈을 import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를 하는 방법은 어디에서 어떤 것을 가져올 것인지를 먼저 써주게 되는데요. from math import * 으로 합니다. 여기서  마지막에 있는 *은 "모든"을 뜻합니다. 모든 것을 다 가져오란 것이죠. 그리고 나서 아래와 같이 floor는 내림, ceil은 올림을 처리해주는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sqrt는 제곱근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sqrt(16)을 하면 4를 출력해주게 됩니다.

 

 

랜덤함수

랜덤함수라고 하면 무작위로 난수를 만들어주는 것이죠. 이것도 따로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random이라는 모듈을 먼저 불러옵니다. from random import * 와 같이 하면 되겠죠?

print(random()) 와같이 작성하고 실행을 몇번 시켜보면,

 

위와 같이 숫자가 매번 실행시킬때마다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랜덤함수는 0.0 이상 1.0 미만의 임의의 값을 생성하는 의미입니다. 숫자를 키우고 싶으면 random() * 10 이런 식으로 숫자를 크게 할 수 있고 뒤에 있는 소수점 이하를 모두 가리고 싶다면 random()*10 부분을 int()로 감싸주면 됩니다.

 

아래 결과물을 보시면 *10을 해주고 int로 감싸준 것은 0-10사이의 숫자가 소숫점 이하 없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에서 변수와 함수를 이용해서 숫자를 출력하는 것을 해봤습니다. 위의 랜덤을 이용하면 랜덤으로 숫자를 뽑아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 즉 로또 번호 같은 것을 생성할 수도 있겠죠? 어떻게 하면 되는지는 직접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곱하기 10대신 45를 곱해주고 더하기 1을 해주면 0-45미만의 숫자중에서  랜덤한 숫자를 뽑아주는데 1을 더해주었기 때문에 1부터 46 미만의 숫자 중에서 임의의 숫자를 뽑아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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