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급 / 가족요양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시험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 기관을 통해 정해진 교육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응시, 합격하면 국가로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취득후 생활복지시설이나 재가 서비스 즉 방문 가정에서 연세가 많은 분들이나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어서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해내기 힘든 성인들의 신체활동과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요양보호사라고 합니다. 

 

요양보호사는 나라에서 인증하는 국가전문자격증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요양보호사와 같은 사회복지 전문인력이 앞으로도 계속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요양보호사의 주요 수행 직무는 노인 등의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해하는 것인데요. 의사, 간호사, 가족으로 부터 서비스를 받을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우며 대상자인 어르신의 청결유지, 식사, 복약 보조, 욕창 예방, 배설, 운동, 정서적 지원 및 환경 관리와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일을 수행하게 됩니다. 

 

국가자격증 요양보호사 90분 집에서 일하고 한달 90만원 가능 / 센스프레스

 

 

노인복지법에 따르면 요양보호사는 요양보호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의 신변을 돌보는 일과 더불어 나아가 항상 대상인과 함께 하는 자세로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지원과 배설, 목욕, 식사 같은 신체 보조 활동을 수행하며 일상생활 중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조언을 해주는 일 쉽게 말해 말 벗이 되어주는 정서적인 도움을 주는 일도 하게 됩니다. 

 

또한 이 업무는 타인 뿐만 아니라 연세가 많거나 지병이 있으신 본인의 부모님이나 가족을 돌보는 것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의 장점

요양보호사는 나이가 들어서 은퇴를 해도 할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고 관련 기관에서 일을 하거나 본인의 부모님을 돌보는 일을 하는 분도 계십니다. 이를 가족요양이라고 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을 가진 사람이 몸이 불편한 부모님이나 배우자와 함께 생활하면서 일일 60분 20일 또는 90분 31일 이내 근무에 해당하는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대상자인 분이 노인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상태여야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본인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분이어야 하며 다른 직업을 통해 급여로 160만원 이하를 받는다면 가족돌봄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는 적게는 30만원 부터 많게는 90만원 이상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정부에서 정한 기준이 아니라 재가 복지센터에 따라 다르다고 하네요.

 

참고로 케어링이라는 센터가 시급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https://caring.co.kr/

https://caring.co.kr/

 

케어링

케어링이 대한민국 방문요양의 급을 높입니다. 가족요양 90분 월 941,470원, 60분 월 452,800원, 일반요양 시급 12,000원

caring.co.kr

 

케어링 요양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준비

 

 

직업훈련포털 HRD-Net

 

직업훈련포털 HRD-Net

나에게 맞는 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청년이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구직자가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재직자가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www.hrd.go.kr

 

직업훈련 포털 HRD-Net 에도 여러 기관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이수과정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약 60여만원 가량 비용이 들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본인 부담금 약 10~15만원 가량만 부담하면 됩니다. 이는 일반인인 경우에 해당하고 만일 훈련 참여하시는 분이 국민취업지원제도 I유형 및 II유형 중에서 저소득측에 해당된다면 본인 부담액을 없습니다. 또 취업성공패키지 I유형 참여자도 마찬가지로 비용부담없이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HRD-Net 을 이용하지 않고 관할 고용센터 방문해서 문의, 신청하셔도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수업은 교육원에 먼저 등록을 하고 교육기관에 교육신청을 하면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수업으로 토요일 일요일을 제외하고 약 30일 정도 진행되는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은 학력, 성별, 연령에 상관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하루 약 8시간 정도 수업이 진행됩니다. 

 

시험은 일반적으로 4회정도 응시 가능합니다. 2월, 5월, 8월 11월 정도인데요. 해마다 조금씩 날짜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21년은 이제 11월 6일 토요일에 한회차 시험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원서접수는 대개 2개월 전에 이뤄지므로 아직 교육 신청 및 이수하지 않은 분들이시라면 올해보다는 내년에 자격시험 응시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시험은 어렵지 않아 88% 이상이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한다고 하니 시험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수준으로 출제되므로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고령화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는 눈을 들어 건물들을 살펴보면 곳곳에 요양원이 들어서 있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어쩌면 요양보호사는 미래에 꼭 필요한 자격증일 수도 있을 것같아요. 요양보호사의 시급은 요양센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20일 가족요양 시급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14000원부터 라는 곳도 있고 2만원 이상인 곳도 있다고 하니 시급이 높은 곳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케어링이란 곳도 가족요양 시급이 높은 곳이라고 하네요. 위에 잠깐 언급드렸지만 가족요양 기준 90분에 28400원, 60분에 21200원입니다. 또한 자격증시험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활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어느 정도 연배가 있으시거나 가족돌봄이 필요한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요양보호사를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