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푹 잤는데도 계속 피곤한 이유는?

진짜 잠을 푹 잤다면 피곤하지 않을 것 같지만 의외로 잠을 푹 잤는데도 피곤할 때가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잠을 잘 잤는데도 피곤한 원인이 진짜 있는 것일까요? 잠을 잤어도 피곤한 몇가지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당신이 잠을 자도 피로한 이유 / 센스프레스

 

카페인 과다

피곤하면 카페인든 음식들을 마시죠. HOT6 같은 것 대놓고 카페인음료라든가 매일 달고 사는 커피 같은 것들인데요. 커피나 에너지 음료와 같이 다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많이 마시면 심박수가 올라가고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밤에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낮에 카페인 음료를 적당히 마셔야 한다고 하는데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가 쉽지 않네요.

 

 

탈수증

요즘은 '그냥 물'을 잘 못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분섭취를 맹물로 하지 않고 차를 마시거나 쥬스, 커피 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로 대신하죠. 그마저도 부족한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 8잔의 물은 마셔야한다고 하는데요, 이때 맹물을 마시는 게 좋답니다. 다른 음료는 몸에서 수분을 같이 빼앗아 배출시킨다죠. 탈수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몸은 수분섭취를 원하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낮은 수면의 질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탈수상태가 오래지속되면 극심한 피로를 야기시키고 불면증을 더 심화시킨다는군요. 

 

 

영양부족

현대인이 균형잡힌 식사를 하기가 쉽나요. 오늘 저도 출근 후 집에 돌아와서야 한끼 식사를 했을 정도로 바빴습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혈당을 유지하고 피로감을 없앨 수 있다고 하네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고르게 포함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우울증

회사가 바쁘면 바쁜대로, 반대인 경우는 반대인 경우대로 회사는 스트레스가 연속인 것 같아요. 조금의 여유를 갖고자 하면 그마저도 스트레스가 지배하는 것 같습니다. 여유를 스스로 용납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영향을 미쳐 피로, 두통, 식욕부진을 야기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우울증이 먼저냐 불면증이 먼저냐 하는 것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얘기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실제로 불면증을 치료하면 우울증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 빈혈, 감상샘기능저하증, 심장병 등도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마치며,

쉽지는 않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주 자신을 돌아보고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할 것 같아요. 불면증세가 2주이상 지속되면 만성 불면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잠을 잘 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면증이 있다면 초기에 꼭 잡아야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이 조금이나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탈수는 카페인음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가급적 물 이외의 다른 음료 섭취를 줄이고 물을 적당히 마시면 숙면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