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 / 백신 맞고 목욕하면 안되는 이유?

독감백신이나 주사를 맞고 나면 병원에서 당일 목욕을 하지 말라고 권합니다. 목욕을 하면 안되는 이유가 체온 상승 때문에 안된다는 얘기도 있고 몸이 힘들어져서 컨디션이 나빠지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요즘 접종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을 맞은 분들이 목욕을 하면 안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 모양인데요. 왜 백신을 접종하면 목욕하면 안될까요?

 

주사 맞은 다음 목욕 피해야하는 이유

 

백신이든 주사, 혹은 링거를 맞든 주사바늘이 몸에 들어갈 때 피부손상이 되는데요. 이 때 상처부위로 감염이 생길 가능성 때문에 목욕을 금합니다. 이건 절대적으로 감염이 생긴다는 것은 아니고 혹시 모를 감염을 예방하는 의미입니다. 목욕한다고 해서 반드시 감염되는 것은 아니니까 접종 후 목욕했다고 너무 걱정 안해도 된다는 것이 의사선생님들의 말씀이에요. 아이들이나 노약자들께서는 감염 외에도 목욕 후 컨디션이 안좋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백신이 몸에 들어간다는 것은 몸엔 그만큼 스트레스가 있는 것이라 병원에서도 휴식을 권고하죠. 건강상태를 체크해야할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하고 목욕, 샤워도 마찬가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나 목욕을 하면 체온 변화가 생겨서 면역기능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근거 없다고 합니다.

다만 목욕 후 열이 나는 원인이 백신 접종 때문인지 샤워나 목욕 후 어떤 건강상 이상이 생겨서 발열이 생긴 것인지 알 수 없다면 적절한 처방도 곤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접종 후 붙여주는 반창고는 30분~1시간 내에 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창고로 인한 혹시 모를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떼는 것이 좋다고 하구요. 주사 맞은 후 부어오른 부위는 그냥 둬도 되지만 불편하다면 냉찜질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